devops총 7개의 글이 있어요 👀

스타트업 엔지니어의 AWS 비용 최적화 경험기

인프랩이 어떻게 월 $25,000 넘게 AWS 비용을 절약할 수 있었는지 경험과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2024.02.27
FinOps
AWS
Cost-Optimization
Startup-Strategies
Cloud-Efficiency
개발-운영 생산성 모니터링하기 (with Devlake, Grafana)

DevOps 생산성을 측정하기 위한 DORA 메트릭 대시보드 구성 경험을 공유합니다.

2024.02.21
DORA-Metrics
Grafana
Devlake
인프랩 IaC 구축기 (Part 1)

인프랩이 인프라 관리를 잘하기 위해 쌓아온 기술과 과정을 공유합니다.

2024.02.01
AWS
IaC
Pulumi
CI 소요시간을 최대 4.6배 개선하는 방법

Jenkins CI 환경에서 Turborepo 기반 모노레포 CI 소요시간을 최대 4.6배 개선한 경험과 pnpm 의존성 캐시 및 Turbo Task 캐시를 Jenkins 에이전트 간에 공유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2023.11.01
Jenkins
CI
Turborepo
pnpm
frontend
인프런이 자동으로 자막을 생성하기까지 (AI/인프라 편)

인프런에 도입된 AI 자동 자막 생성 기능이 어떤 과정을 거쳐 만들어졌는지 공유합니다.

2023.10.31
Whisper
AWS
GPU
Alpine/Debian 기반 Docker 이미지 간 cp 명령 동작 차이

안녕하세요. 인프랩 DevOps Engineer 선비입니다! 오늘은 Docker를 다루며 발견하게 된 Alpine 기반 이미지의 cp 명령과 Debian 또는 Ubuntu 기반 이미지의 cp 명령의 동작 차이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Docker Image Docker에서는 Image를 이용하여 Container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Docker Image는 Layer로 이루어져 있으며 Base Image에 명령을 수행하거나 외부에서 파일을 복사하는 등의 과정을 통해 Layer를 추가함으로써 새로운 Image를 빌드할 수 있습니다. 빌드에 사용된 Dockerfile을 열어보거나, node:gallium-alpine 처럼 제작자가 붙인 Tag를 참고하거나, 직접 실행하여 설치된 패키지 관리자가 무엇인지 등의 특성을 살펴보면 빌드된 이미지의 Base Image로 어떤 이미지가 사용되었는지 유추할 수 있습니다. 매우 적은 용량의 이점을 갖는 Alpine 이미지와 범용적인 Debian 및…

2022.05.24
Docker
Alpine
Debian
AWS CDK에서 Terraform으로

안녕하세요. 인프랩 DevOps Engineer 선비입니다! 인프랩에 합류한 후 매일 다양하고 즐거운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코드형 인프라(Infrastructure as Code, IaC)와 관련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작년 11월까지만 해도 IaC 도구로 AWS CDK를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그 당시 저를 힘들게 했던 고민들과 지금은 어째서 Terraform을 사용하게 되었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코드형 인프라 저희는 사용자에게 좋은 품질의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해서 인프라를 구성합니다. 빠른 변화에 대응하기 쉽도록 클라우드 환경에서 인프라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많은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자는 고객이 인프라 구성을 빠르고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웹 콘솔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아마도 소규모 조직이나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제 갓 도입한 조직의 경우 대부분의 인프라를 웹 콘솔을 통해서 구성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조직과 서비스의 규모가 커지면,…

2022.02.28
AWS
CDK
Terraform
©INFLAB. ALL RIGHTS RESERVED